AI컴퓨터융합전자공학과
Department of AI Computer Electronic Convergence Engineering
교과목 체계도

교육과정 편성표
학년 | 학기 | 이수구분 | 교과목명 | 학점 | 시수 | 비고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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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론 | 실습 | ||||||
1 | 1 | 교선 | 전공영어1 | 3 | 3 | 0 | |
1 | 1 | 교선 | 컴퓨터수학1 | 3 | 3 | 0 | |
1 | 1 | 교선 | 글쓰기 | 3 | 3 | 0 | |
1 | 1 | 교선 | 문제해결기법 | 3 | 3 | 0 | |
1 | 1 | 전선 | 컴퓨터기초 | 3 | 3 | 0 | |
1 | 1 | 전선 | 프로그래밍기초 | 3 | 3 | 0 | |
1 | 2 | 교선 | 전공영어2 | 3 | 3 | 0 | |
1 | 2 | 교선 | 컴퓨터수학2 | 3 | 3 | 0 | |
1 | 2 | 교선 | 기술문서작성법 | 3 | 3 | 0 | |
1 | 2 | 교선 | 말하기 | 3 | 3 | 0 | |
1 | 2 | 전선 | 창의적공학설계 | 3 | 3 | 0 | |
1 | 2 | 전선 | 프로그래밍실습 | 3 | 3 | 0 | |
2 | 1 | 교선 | R&D기획관리 | 3 | 3 | 0 | |
2 | 1 | 교선 | 컴퓨터융합HCI | 3 | 3 | 0 | |
2 | 1 | 전선 | 자료구조 | 3 | 3 | 0 | |
2 | 1 | 전선 | 유닉스기초 | 3 | 3 | 0 | |
2 | 1 | 전선 | 자바기초 | 3 | 3 | 0 | |
2 | 1 | 교선 | 공학윤리 | 3 | 3 | 0 | |
2 | 2 | 전선 | 컴퓨터융합디자인공학 | 3 | 3 | 0 | |
2 | 2 | 전선 | 데이터통신 | 3 | 3 | 0 | |
2 | 2 | 전선 | 컴퓨터구조 | 3 | 3 | 0 | |
2 | 2 | 전선 | 자바응용 | 3 | 3 | 0 | |
2 | 2 | 교선 | 기술과경영 | 3 | 3 | 0 | |
2 | 2 | 전선 | 정보보안개론 | 3 | 3 | 0 | |
3 | 1 | 전선 | 운영체제 | 3 | 3 | 0 | |
3 | 1 | 전선 | 소프트웨어공학 | 3 | 3 | 0 | |
3 | 1 | 전선 | 데이터베이스 | 3 | 3 | 0 | |
3 | 1 | 전선 | 컴퓨터네트워크 | 3 | 3 | 0 | |
3 | 1 | 전선 | 공학과마케팅 | 3 | 3 | 0 | |
3 | 1 | 전필 | 현장연구1 | 3 | 3 | 0 | |
3 | 2 | 전선 | 알고리즘 | 3 | 3 | 0 | |
3 | 2 | 전선 | 시스템분석설계 | 3 | 3 | 0 | |
3 | 2 | 전선 | 웹프로그래밍 | 3 | 3 | 0 | |
3 | 2 | 전선 | 사업관리및계획 | 3 | 3 | 0 | |
3 | 2 | 전필 | 현장연구2 | 3 | 3 | 0 | |
3 | 2 | 교선 | 스포츠와마케팅 | 3 | 3 | 0 | |
4 | 1 | 전필 | 종합설계1 | 3 | 3 | 0 | |
4 | 1 | 전선 | 엔터프라이즈컴퓨팅 | 3 | 3 | 0 | |
4 | 1 | 교선 | 경영혁신전략 | 3 | 3 | 0 | |
4 | 1 | 전선 | 경영정보 | 3 | 3 | 0 | |
4 | 1 | 전선 | 모바일프로그래밍 | 3 | 3 | 0 | |
4 | 1 | 전선 | 전공특강1 | 3 | 3 | 0 | |
4 | 2 | 전필 | 종합설계2 | 3 | 3 | 0 | |
4 | 2 | 전선 | 프로젝트관리 | 3 | 3 | 0 | |
4 | 2 | 전선 | 정보통신시스템 | 3 | 3 | 0 | |
4 | 2 | 전선 | 지적재산권과특허관리 | 3 | 3 | 0 | |
4 | 2 | 전선 | 컴퓨터융합세미나 | 3 | 3 | 0 | |
4 | 2 | 전선 | 전공특강2 | 3 | 3 | 0 |
교과목 개요
교과목명 | 교과목 소개 |
---|---|
전공영어1 Computer English 1 |
- 영어 기본 문장을 이해하여 전공 영어를 쉽게 익히고, 전공영어를 통하여 영어 능력 배양하고 전공 영어 원서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배양 - 원서나 웹사이트를 통해 IT 지식을 쌓아야 하는 컴퓨터 관련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에 대한 기본지식뿐만 아니라 컴퓨터 과학 전반을 아우르는 안목을 기를 수 있도록 컴퓨터 과학 분야 학습 |
컴퓨터수학1 Computer Mathematics 1 |
- 컴퓨터와 관련된 학문을 배우는 학생들이 보다 쉽게 전산수학의 기초를 익히고 그것을 바탕으로 좀 더 쉽고 정확하게 컴퓨터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응용 능력을 함양 - 컴퓨터 기초 기술로서 활용 가능한 부분인 수학적 논리, 집합, 관계, 함수, 그래프, 트리 등을 학습 |
글쓰기 Writings |
- 대학에서 공부할 때 필요한 글쓰기를 기초부터 충분히 익혀서 기술문서 작성 능력 배양 - 글쓰기 과정을 이해하고 학술적 글쓰기의 방법을 체계적으로 연마하여 기술문서작성을 위한 기반교육 학습 |
문제해결기법 Problem Solving |
- 주어진 문제를 인식하는 방법, 효율적 구성하고 발상기법에 따라 문제해결기법 능력 함양 - 문제를 인식하는 View 방법과 문제해결 프로세스, 문제 분석, 논리적 추론, 문제 해결을 위한 발상기법 학습 |
컴퓨터기초 Introduction to Computer Engineering |
- 컴퓨터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기초지식 및 응용분야 적용을 위한 예비지식을 습득하여 응용분야 및 실제 업무에 적용하기 위한 예비지식을 배양 - 컴퓨터공학도가 컴퓨터를 배우는데 필요한 하드웨어, 운영체제, 네트워크, 프로그래밍, 데이터베이스 등과 같은 기초적인 지식을 전반적으로 학습 |
프로그래밍기초 Fundamental of Programming |
- C언어에 대한 기본 개념과 문법을 학습하고, 다양한 자료 구조와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 - C언어의 기본 구조와 의미를 익혀서 C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갖추게 하고, C언어의 구조체, 포인터 등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기본을 학습 |
전공영어2 Computer English 2 |
- 전공영어를 통하여 영어 능력 배양하고 전공 영어 논문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배양 - 원서나 웹사이트를 통해 IT 지식과 컴퓨터 관련 신기술을 이해 및 정리를 하고 인터넷 컴퓨터 생활 영어 등을 학습 |
컴퓨터수학2 Computer Mathematics 2 |
- 기본적인 수학을 이해하여 프로그래밍에 관련 수학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응용 능력을 함양 - 기본적인 수학 기초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그래프이론, 행렬, 언어와 오토마타, 알고리즘, 미분 및 적분 기본 개념을 학습 |
기술문서작성법 Technical Documentation Method |
- 엔지니어들에게 설명과 상상을 통해 문장쓰기의 기량을 높이도록 이끌어주며, 의사전달법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 함양 - 실험 보고서, 논문, 자기소개서, 제품사용설명서, 기획안, 사업계획서 등 대학생활과 직장생활, 사회생활 등에 필요한 기술문서의 효율적인 작성법을 학습 |
말하기 Speaking & Presentation |
- 프로젝트 및 공동 의견 수렴을 위한 토론 및 보고서 발표에 필요한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전달하는 말하기 방법 및 프리젠테이션 기본 능력 함양 - 말하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에서부터, 발표와 토의, 토론, 면접 등 다양한 방식의 말하기 방법을 실천적으로 학습 |
창의적공학설계 Creative Problem Solving and Engineering Design |
- 공학소양에 필요한 창의적 설계 과정을 학습하여 신속한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과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사고 능력을 배양 - 문제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구할 수 있는 공학도로서의 기본 성향을 기르고, 유연하고, 다양한 해결 접근 방법이 요구되는 공학설계의 기본 단계, 설계 팀원들과의 협동 경험, 자유롭고 효과적인 설계 아이디어의 개발 및 전달방법 등을 학습 |
프로그래밍실습 Programming Practice |
- 프로그래밍 기초과정을 이수하고 C언어 문법을 공부한 학생을 위해 C언어 문법 복습과 실제 프로그래밍에 적용 능력을 배양 - 배열과 pointer, 함수, 구조체와 공용체 등을 활용하여 실제 시스템을 구현하여 정보통신서비스 프로그래밍 학습 |
R&D기획관리 R&D Project management |
- 연구개발 전 단계에서 행해지는 모든 활동들을 학문적 이론과 실제 관리 단계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 함양 - 연구개발 활동 단계를 사전 연구개발 단계, 연구 개발 실시 단계, 사후 연구개발 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활동들을 학습 |
컴퓨터융합HCI HCI for computer convergence |
- 컴퓨터 응용 시스템의 화면 부분을 위한 Human Interface 기반의 설계 기반의 프로그램 도구를 활용하기 위한 기초 및 응용 설계 능력을 배양 |
자료구조 Data Structure |
- 프로그램에서 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자료형태와 저장된 자료를 다루는 기본적인 방법을 배워서 프로그램 능력을 집중 배양 - 배열, 스택, 큐, 연결리스트, 트리등과 같은 기본적인 자료구조, 이들을 다루기 위한 함수들, 기본적인 정렬방법 등 학습 |
유닉스기초 Introduction to UNIX |
- 서버용 운영체제 및 프로그래밍의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유닉스의 기본개념부터 구조, 명령어, 쉘 프로그래밍, 시스템 프로그래밍 수행 능력 배양 - UNIX/LINUX의 기본구조, UNIX 명령어, Shell 구조, Shell 프로그래밍, 컴파일, makefile, 라이브러리 제작, make/Debugging, process, socket 학습 |
자바기초 Basic of JAVA |
- 자바 언어를 위한 기본 개념과 객체지향 개념을 인식하고 프로그램 기본 문법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기본 구문을 기반으로 하는 설계 능력 배양 |
공학윤리 Engineering Ethics |
- 과학과 공학의 윤리에 관한 새로운 접근방식과 윤리적 사고에 관심을 고양 - 윤리의 실제 적용에 초점을 두고 실제 사례 중심의 토론을 하여 공학 윤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 학습 |
컴퓨터융합 디자인공학 Design Engineering for computer convergence |
- 컴퓨터에 직접 응용 및 융합을 위한 기반의 사용자 중심의 접근방법을 배양하여 시스템 디자인 설계 능력 배양 |
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 |
- 데이터 통신은 컴퓨터와 같은 통신 기능을 갖고 있는 두 개 이상의 communication devices 사이에서 동선이나 광섬유, 혹은 무선 링크 등을 즉 통신 프로토콜에 따라 데이터로 표현되는 정보를 교환하는 과정 - 네트워크 원격지의 컴퓨터와 같은 데이터 처리 및 통신장치 상호 간에 데이터통신의 가장 기본적인 이론부터 네트워크 계층과 최신 응용 기술에 이르기까지 철저하게 이해 |
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|
-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초 지식을 기반으로 컴퓨터 시스템에 대하여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기본요소들의 개념을 확립하고 컴퓨터구조의 응용 및 소프트웨어응용 기술에 대한 기본기술을 배양 - 컴퓨터시스템의 기본원리와 동작을 학습한다. CPU 내부구조와 동작원리, 메모리 구조, 입출력장치들의 인터페이스와 동작원리, 파이프라인, 병렬처리 등을 학습 |
자바응용 Application of JAVA |
- 객체지향 기반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인터넷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능력 함양, Applet과 JSP, Java Bean 을 활용하여 시스템 개발 능력 함양 |
기술과경영 Technical & Management |
-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 경영 능력에 활용 및 적용 능력 함양 - 경영시스템 구조와 설계, 경영활동의 기획 및 통제, 경영활동 관리, 경영 자산관리 등 학습 |
정보보안개론 Introduction of Information security |
- 정보 보안에 대한 기본 개념을 배우고 정보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보안 이론을 습득 - 네트워크 기본 흐름, 암호의 이해, 보안솔루션 구성, 보안 조직과 정책, 보안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사항에 대하여 학습 |
운영체제 Operating Systems |
- 프로세스 관리, 메모리 관리, 파일시스템, I/O관리에 대한 개념 이해 및 프로세스 관리기법과 메모리 관리기법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능력 배양 - 운영체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운영체제의 주요개념을 소개하고 현대 운영체제의 특징과 문제점들을 다루고, Linux / Unix에 대한 소개 및 실습을 통하여 운영체제 이론을 학습 |
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|
- 소프트웨어공학의 기본 개념 및 개발 단계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배우고 프로세스 개발 및 관리 능력을 배양 - S/W공학의 개념과 정의, 구조적 방법론, 정보공학방법론, 객체지향 방법론 각각에 대해 시스템 분석, 시스템설계, 프로그래밍 공정에서 필요한 이론 등을 학습 |
데이터베이스 Database Modeling |
-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개념과 모델링 이론을 기반으로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(DBMS)의 운영, 관리 및 데이터베이스 설계 능력 배양 - 데이터베이스 아키텍쳐, 데이터베이스 모델링, 데이터베이스 질의어(관계해석, 관계대수, SQL)등이 있고, 상용 DBMS를 이용하여, 데이터베이스를 모델링하고 이를 응용프로그램 작성하는 방법 학습 |
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s |
- 인터넷의 기반이 되는 TCP/IP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스위치 및 라우터 등 네트워크 장비를 이용하여 기본 개념을 정립하고 네트워크 설계 능력 배양 - 컴퓨터 네트워킹에서 네트워크구조, 전송매체 및 계층별 프로토콜을 소개하며, 응용계층과 전송계층의 API인 소켓 프로그램을 통해 메시지 전송과정을 학습 |
공학과마케팅 Marketing For Engineer |
- 엔지니어에게 꼭 필요한 사업경제성 그리고 비즈니스 마케팅 능력 함양 - 마케팅의 기본 개념,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, 마케팅 조사, 인터넷 마케팅 그리고 CRM에 대하여 학습 |
현장연구1 Site Study 1 |
- 컴퓨터 관련 적용 및 개선을 위한 현장 실무 능력을 배양 - 현장 업무를 프로세스 중심으로 정의하고 이에 따른 프로세스 개선을 위하여 현장 실무를 직접적으로 적용하는 학습 |
알고리즘 Algorithm |
- 알고리즘에 대한 기본개념을 이해하고,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고안 할 수 있는 능력 배양 - 각종 알고리즘의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고, 프로그래밍 실습과 과제를 통하여 알고리즘 고안 능력을 학습 |
시스템분석설계 System Analysis & Design |
- 객체지향 기본개념 정립 후 모델링 기술방법인 다이어그램에 관한 상세한 이론을 공부한 후, 실제 프로젝트에서 다이어그램으로 모델링할 수 있는 배양 - 객체지향 문제해결 / 객체지향 UML 모델링, 설계패턴 / 리펙토링, Term Project 등을 학습하고, 실제 시스템 환경에서 모델링 방법론을 정립하고자 하며, 실제 모델링을 하여 그 개념을 충분히 익히고 학습 |
웹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|
- 웹 아키텍처와 작동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, 웹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직접 설치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- 서버를 설치하기 위한 방법과 JSP나 ASP 프로그래밍, JDBC/ADO.NET 프로그래밍의 기본 기술을 습득하고, 이론을 바탕으로 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분야를 선정하여 웹 서버를 운영하는 방법 학습 |
사업관리및계획 Project Management & Planning |
-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관리와 신규 프로젝트 생성할 수 있는 능력 함양 - 프로젝트 개발 개념과 프로세스 그리고 방법론에 대한 세부적인 활동과 사업계획서 기반의 신규 프로젝트 생성에 관하여 학습 |
현장연구2 Site Study 2 |
- 경영 혁신 및 경영개선을 위한 현장 실무 능력을 배양 - 현장 업무를 프로세스 중심으로 정의하고 이에 따른 경영혁신 및 경영 개선 차원의 프로세스 개션을 위하여 현장 실무를 직접적으로 적용하는 학습 |
스포츠와마케팅 Sports & Marketing |
- 스포츠의 기본 개념과 경영 분야인 마케팅을 융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모델을 제시하고 융합 프로세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학습 |
종합설계1 Capstone Design 1 |
- 공학적인 문제해결능력 습득 및 팀원 간의 협력을 통한 의사소통능력과 발표능력을 배양 - 종합설계(Capstone Design)로 대학교육과 정중 배운 것을 바탕으로 하나의 작품을 기획, 설계, 제작, 발표하는 전 과정을 학습하고 2, 3명이 팀을 이루어 작품 주제 선정과 제안서 발표, 시스템 설계하는 과정 |
엔터프라이즈컴퓨팅 Enterprise Computing |
- 다양한 IT시스템의 구성을 이해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- IT 서비스의 유형과 운영을 이해하고, 각 유형에 따른 시스템의 아키텍처를 이해하고, 여기에 사용되는 기술 및 장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, 서비스 상황에 따른 시스템 아키텍처의 설계방법 학습 |
경영혁신전략 Business Innovation Strategy |
- 업무프로세스를 분석하여 경영 개선 및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적 접근방법과 응용능력을 배양 -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이 지속적으로 경쟁우위요인을 확보하여 가치창출을 할 수 있는 방법과 사고의 틀을 제공하고, 기업의 핵심능력 및 경쟁우위영역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 형성 및 수행과정에 대한 기초적 이론을 학습 |
경영정보 Management Information |
- 기술정보와 경영정보시스템의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서 경영에 활용될 수 있는 경영정보시스템의 개발능력을 배양 - 경영정보시스템의 기본 개념들과 업무유형, 응용방법들을 학습하고, 다양한 정보시스템들을 실제 구축사례를 통하여 시스템 구현 및 개발 공정별로 학습 |
모바일프로그래밍 Mobile Programming |
- 스마트폰, 태블릿 그리고 그 외의 다른 장치들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강력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 능력 함양 -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, 이전의 애플리케이션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, 최신의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법, 지오로케이션에서부터 시맨틱 웹에 달하는 고급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, 그리고 복잡한 백엔드 개발을 단순화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 |
전공특강1 Computer New Seminar 1 |
- 컴퓨터 관련 신기술 적용 서비스 발굴 및 융합 능력 함양 - 컴퓨터 관련 신기술에 대하여 자료 조사 및 분석을 하여 새로운 융합 서비스 발굴 및 발표하여 컴퓨터융합 방법 학습 |
종합설계2 Capstone Design 2 |
- 공학적인 문제해결능력 습득 및 팀원 간의 협력을 통한 의사소통능력과 발표능력을 배양 - 프로토타입 시스템 구현, 본 시스템 구현에 이르는 과정을 수행한다. 각 단계에서 진행 과정을 발표하고 시스템 시연을 수행함으로써 팀원들 사이의 협업을 위한 의사소통과 시스템 개발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, 발표 능력 등을 학습 |
프로젝트관리 Project Management |
-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을 기반으로 실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할 수 있는 능력 배양 - 프로젝트의 명확한 정의를 이해하고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체계적인 이론과 실제적 방법론을 학습하고, 프로젝트 각 단계별 의미와 목적, 단계적으로 수행해야 할 프로세스에 대해 학습 |
정보통신시스템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ystem |
- 정보 처리 기반과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능력 함양 - 정보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정보의 기본원리와 응용 및 정보통신의 개요, 기본이론, 데이터통신망, 멀티미디어 통신, 인터넷, 이동통신, 차세대 정보통신등을 학습 |
지적재산권과 특허관리 Intellectual Property Right & Patent Administration |
- 개발에 필요한 윤리와 기술개발 결과 관리에 대하여 종합적인 능력 함양 - 시스템 개발에 관련된 기술적인 문제에 대하여 상호 침해 및 관리 그리고 보호받기 위한 윤리적인 문제까지 학습 |
컴퓨터융합세미나 Computer Convergence Seminar |
- 모든 과목을 통합하여 이론들을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현실의 문제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 - 컴퓨터와 경영을 융합하여 새로운 서비스 마인드 향상을 위하여 새로운 융합서비스 분야의 다양한 기술 세미나 학습 |
전공특강2 Computer New Seminar 2 |
- 경영 혁신 및 경영정보시스템 관련 신기술 적용 서비스 발굴 및 융합 능력 함양 - 경영 혁신 및 경영정보시스템 관련 신기술에 대하여 자료 조사 및 분석을 하여 새로운 융합 서비스 발굴 및 발표하여 컴퓨터융합 방법 학습 |
1. 전공능력과 전공교육과정의 연계성
AI컴퓨터전자융합공학과 전공능력과 전공교육과정의 연계성
교과목명 | 전공능력 | ||
---|---|---|---|
프로그래밍 실무 능력 |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능력 |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능력 | |
컴퓨터 기초 | 하 | 하 | 하 |
프로그래밍 기초 | 상 | 하 | 하 |
창의적공학설계 | 하 | 하 | 상 |
프로그래밍실습 | 상 | 하 | 하 |
자료구조 | 상 | 하 | 하 |
유닉스 기초 | 하 | 하 | 상 |
자바 | 상 | 하 | 중 |
데이터 통신 | 하 | 하 | 상 |
컴퓨터 구조 | 하 | 상 | 하 |
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| 상 | 하 | 중 |
정보 보안개론 | 중 | 상 | 중 |
운영체제 | 하 | 중 | 상 |
소프트웨어공학 | 중 | 중 | 상 |
빅데이터 처리 및 분석 | 상 | 중 | 상 |
컴퓨터 네트워크 | 하 | 중 | 상 |
공학과 마케팅 | 하 | 하 | 상 |
현장연구1 | 상 | 중 | 중 |
알고리즘 | 상 | 중 | 하 |
마이크로 프로세서 | 상 | 상 | 중 |
IoT 제어프로그래밍 | 상 | 하 | 중 |
사업관리 및 계획 | 하 | 하 | 하 |
현장연구2 | 상 | 중 | 중 |
종합설계1 | 상 | 중 | 중 |
엔터프라이즈 컴퓨팅 | 중 | 중 | 상 |
경영혁신전략 | 하 | 하 | 중 |
임베디드 | 상 | 상 | 중 |
모바일 프로그래밍 | 상 | 하 | 중 |
인공지능 | 상 | 중 | 상 |
종합설계2 | 상 | 중 | 중 |
영상신호처리 | 상 | 중 | 중 |
머신러닝 | 상 | 중 | 상 |
지적재산권과 특허관리 | 하 | 하 | 하 |
컴퓨터융합세미나 | 하 | 중 | 중 |
전공특강 | 하 | 중 | 중 |